안녕하세요. 오늘은 UAM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AM 관련주 (대장주) 7종목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고 앞으로의 전망이 어떤지 확인해보세요.
UAM 뜻과 기술
도심항공운송수단,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인 UAM(Urban Air Mobility)은 하늘을 이동 통로로 활용하는 미래의 도시 교통 체계입니다.
기체의 개발부터 생산, 판매, 인프라 구축, 플랫폼, 서비스, 유지·보수, 부대산업 등 도심 항공 이동 수단과 관련한 모든 사업을 말하는데요.
수직이착륙(VTOL)이 가능한 개인 항공기(PAV)와 결합한 UAM은 하늘을 이용해 도심에서의 이동 효율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소음 저감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여러 개의 로터를 독립적으로 구동하는 분산전기추진기술(DEP: Distributed Electric Propulsion)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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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넥스원
편입사유: 21년5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자동비행과 원격조정 비행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 드론 기술 개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이를 통해 민수용 UAM(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군용 수송 드론 등에 적용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 기반 200kg급 화물 운송용 드론 개발을 추진중. 현대자동차그룹·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UAM) 시장 조성을 위한 기술·인프라 스트럭처 협력을 추진중.
기업 개요
동사의 모태(母胎)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으로, 금성정밀공업은 1995년과 2000년에 걸쳐 LG정밀과 LG이노텍으로 상호를 변경함.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등과의 공조를 기반으로 정밀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 전자전에 이르는 다양한 첨단 무기체계를 연구, 개발 및 양산함. 해외수출을 통해 대한민국 방위산업의 위상을 알리며 평화를 지키는 글로벌 방산업체로 도약중임.
기업 실적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이익은 4.2% 감소, 당기순이익은 22.4% 감소. 2022년 12월 공시한 인도네시아 경찰청 무전기 사업 2건과 2023년 4월 공시한 인도네시아 헬기 수리부속 사업이 아직 수주잔고에 미반영 됨. 신규수주는 3706억원, 3분기 누적수주잔고는 12조1000억원이며, 연말 수주가 집중되는 점을 감안하면 수주잔고는 증가추세를 기록할 전망임.
서연이화
편입사유: 21년12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실내에 특화된 인테리어 연구·개발(R&D)을 시작.
기업 개요
2014년 7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서연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자동차 부품(승용차 내외장품 및 상용차 SEAT) 전문생산업체로서 자동차 산업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생산부품의 상당량을 현대자동차 및 기아에 공급하고 있음. 2023년 10월 5일 합병등 종료보고서가 공시됨. 서연이화에이디엠의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으며, 합병신주를 발행하지 않는 무증자 합병임.
기업 실적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64.5% 증가, 당기순이익은 37.9% 증가.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각각 31.2%, 8.4% 증가하였지만 매출 증가폭이 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함. 미국, 멕시코, 중국, 인도, 유럽 등 글로벌 각지의 생산기지에 동반 진출하여 부품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자동차 및 기아 내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현대차
편입사유: 21년6월 서울시와 UAM(Urban Air Mobility·도심항공교통)의 성공적 실현 및 생태계 구축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복잡한 도심에서 공항까지 5~6명을 수송할 수 있는 전기배터리 기반의 에어택시를 개발중. 22년1월 현대차의 미국 도심항공 모빌리티 독립법인 ‘슈퍼널’이 영국 모빌리티 기업 어반에어포트에 지분 투자를 단행.
기업 개요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기업 실적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이익은 80.4% 증가, 당기순이익은 72% 증가. 반도체 등 부품 수급 불균형 상황이 일단락 됨에 따라 생산이 증가하였으며, 견조한 대기 수요에 대응하며 내수 및 수출 증가함. 원가율 안정됨에 딸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상승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 점 긍정적으로 평가.
KT
편입사유: 20년9월 현대자동차·인천국제공항·현대건설과 함께 K-UAM에 대한 사업협력 체결.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드론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확보.
기업 개요
정보통신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1년 12월 10일에 설립되었음. 유무선통신/컨버전스 사업을 제공하는 ICT, 신용카드사업을 제공하는 금융사업, 위성방송서비스사업, 케이티의 자산을 활용한 부동산사업, 콘텐츠, 정보기술, 글로벌사업 및 자회사가 영위하는 기타사업으로 구분하고 있음. 기타 사업은 음원 스트리밍, 부동산 상품 기획 및 설계, 부동산 금융, 광고, 미디어 및 콘텐츠 제작과 기획, 투자, 유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함.
기업 실적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10% 감소, 당기순이익은 6.4% 감소. 인공지능·클라우드 등 신사업 강화,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위해 기술혁신부문(CTO)과 함께 기술컨설팅 조직도 만듦. 초거대 AI ‘믿음’을 상용화한 데 이어, AI 사업을 본격화하고 동시에 AI 거버넌스를 수립하기 위해 AI2XLab과 외에도 AI Tech Lab을 신설해 AI분야 핵심 기술 경쟁력을 키울 계획임.
GS
편입사유: 손자회사 GS칼텍스, 22년5월 카카오모빌리티, LG유플러스, 제주항공, 파블로항공,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UAM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협약을 체결. 주유소 네트워크를 활용해 UAM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Vertiport)를 구축할 계획.
기업 개요
동사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 GS에너지, GS리테일,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 등이 있음. 사업부문은 가스전력사업, 유통, 무역,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으로 구분됨. 주식의 장부가액이 자산총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자회사로 GS에너지(주), (주)GS리테일 2개사가 있음.
기업 실적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은 27.8% 감소, 당기순이익은 39.2% 감소. GS칼텍스는 정제마진 효과로 이익이 양호하였던 반면, GS EPS는 직도입 LNG 생산 투입 시기 지연되며 예상을 하회하였음. 기존 사업의 안정적인 현금창출 능력을 바탕으로 리사이클, 전기차, 배터리, 친환경 등을 핵심 성장사업군으로 선정해 적극적으로 역량을 확대하고 있음.
넥센타이어
편입사유: 21년12월 밴처캐피탈 자회사 넥스트센추리벤처스가 美 UAM 스타트업체 ANRA 테크놀로지에 투자. ANRA 테크놀로지는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체계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기업 개요
1958년 4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5월 1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전세계 약 120개국의 교체용 타이어 및 신차용 타이어 유통/판매 활동 중이며, 판매경로는 국내(16%)와 해외(84%)로 나뉘어짐. 세계 각 지역별 고객과 시장 수요에 맞춰 제품화 작업을 지속하는 한편 제품의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완성차 업체의 엄격한 요구 기술 수준을 달성, 신규 OE 공급을 확장.
기업 실적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원재료 가격 및 해상운임의 경쟁력 확보로 팬데믹 이전의 수익성을 확보함에 따라 영업이익 흑자전환함. 해외 지법인 확대를 통한 글로벌 영업망 구축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창녕공장 및 유럽공장을 통하여 국내 업체는 물론 포르쉐/폭스바겐/아우디 등 세계 완성차 업체로의 타이어 공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대한항공
편입사유: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우주사업(무인기 개발 등)을 영위.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 시범사업 참여자로 선정. 현대차 컨소시엄을 통해 UAM 실증사업을 진행중이며, 이를 통해 동사는 UAM 운항·통제 시스템 개발과 여객·물류 운송서비스사업 모델 연구 등을 수행.
기업 개요
동사는 23년 9월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기업 실적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34.9% 감소, 당기순이익은 27.6% 감소. 하계 성수기 및 추석 연휴 기간을 맞아 여객 공급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며 매출을 증대함. 향후 1년 이내로 신규 도입 B787-10 기종 및 기 보유 중인 B787-9, B777-300ER 기종에 대해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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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 Fn 가이드 FnGuid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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