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광고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관련주 (대장주) 7종목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고 앞으로의 전망이 어떤지 확인해보세요.
광고 관련주와 전망
- 광고대행사는 대표적 내수경기 민감주입니다.
- 국내 기업들의 해외 마케팅 증가로 올림픽/월드컵 등 해외스포츠, 공연 및 기획 분야로 영역확대 시도중인데요.
-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및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 등에 따라 디지털 광고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나의목차]]
글을 끝까지 읽고 좋은 주식정보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 해당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다른 인기있는 주식들도 확인해 보세요
SM C&C - 광고 관련주
📌편입사유: 17년 SK플래닛에서 분할된 M&C(마케팅앤컴퍼니)를 인수하여 광고대행업 영위.
✅ 기업 개요
- 사업부문은 광고업,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으로 구분.
- 광고사업부문은 SK플래닛(주)에서 물적 분할된 M&C(마케팅앤컴퍼니) 부문을 인수하여 2017년 말에 신설된 부문으로, 총 취급고 기준 국내 광고시장 5위인 종합 광고회사.
- 콘텐츠제작부문은 2021년 채널S '잡동산', '위대한 집쿡연구소' 2022년 ‘신과함께3’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에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납품 중.
✅ 기업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감소, 영업손실은 176.4% 증가, 당기순이익은 99.6% 감소.
- 글로벌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로 오리지널 콘텐츠 진행, 시즌제 콘텐츠 제작을 추진 중이며, 셀럽과 커머스를 융합한 커머스융합 확장 등 콘텐츠 다변화를 노력 중.
- 2023년 초 모회사 SM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에 인수되면서 카카오의 특수관계자로 편입되었음.
엔피 - 광고 관련주
📌편입사유: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 기업과 제품의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이를 광고콘텐츠로 제작하여 고객사에게 납품하는 Brand Experience 사업을 영위.
✅ 기업 개요
- 동사는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함.
- 동사는 오프라인 Brand Experience 광고부터 OTT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그리고 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됨.
✅ 기업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66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됨.
- 온라인 브랜드경험(BE)과 확장현실(XR) 콘텐츠에 대한 수요 상승과 함께 엔데믹에 따른 오프라인BE 사업 회복하여 수익개선이 기대됨.
이노션
📌편입사유: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광고 대행사로 2005년 설립되었으며, 광고업(광고대행 및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 국내 및 해외지역에서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 제공중. 현대차그룹 매출 비중이 높으며, 미주 및 유럽, 동남아, 중동 등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
✅ 기업 개요
-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었으며 매체대행, 광고제작, 프로모션, 옥외광고, 스포츠 비즈니스 컨설팅, 공간 디자인, 체험마케팅 등 서비스를 제공.
- VFX 전문 제작사인 ㈜스튜디오레논 (LEN)의 지분 47.5%를 인수하며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영역을 확대하였음.
- 2005년부터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마케팅을 대행하면서 연간 100회 이상 글로벌 모터쇼를 대행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이익은 16.4% 증가, 당기순이익은 71.5% 증가.
- VFX 전문업체인 스튜디오레논의 지분인수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회사로서의 위상 강화와 비계열 광고주 포트폴리오 강화가 기대됨.
- 2023년 3분기 싼타페FMC, 쏘렌토, 캐스퍼 등 안정적인 계열사 물량과 SK하이닉스, 하이트진로, 한화, 보건복지부 등 캠페인이 회복한 영향으로 개선된 실적을 거두었음.
레뷰코퍼레이션
📌편입사유: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업체. 매칭플랫폼 'REVU'를 통하여 광고주에게 최적화된 인플루언서를 추천하여 캠페인을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 사업을 영위.
✅ 기업 개요
- 동사는 매칭플랫폼(REVU)을 통하여 광고주에게 최적화된 인플루언서를 추천하여 캠페인을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기업임.
- 2023년 3분기 기준 나노 및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레뷰 플랫폼(REVU KR) 관련 매출은 연결 기준 매출의 약 72.1%를 차지함.
-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레뷰셀렉트(REVU Select)의 매출은 약 1.6%를 차지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5% 증가, 영업이익은 25.8% 감소, 당기순이익은 25.9% 감소.
- 2023년 9월말 기준 누적 고객사수 약 5.9만개, 누적 캠페인수 76만여건, 누적 콘텐츠수 약 670만건으로 국내 인플루언서 산업에서 독보적인 양질의 자체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음.
- 레뷰글로벌(REVU Global) 플랫폼 수출 및 파트너쉽 구축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가속화를 전개 중임.
에코마케팅
📌편입사유: 온라인종합광고 대행업체. 온라인광고대행업 중 광고제작과 광고매체대행을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온라인광고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과 마케팅에 그로스해킹 기법을 활용하는 그로스마케팅(Growth Marketing)에 주력.
✅ 기업 개요
- 2003년 3월 설립된 동사는 국내 1위 온라인 광고대행사로, 핵심 사업 영역을 '비즈니스 부스팅'으로 확장하였음.
- 광고주의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마케팅 전략부터 캠페인 기획, 광고물 제작, 미디어 바잉, 성과 측정, 데이터분석까지 디지털마케팅의 전 영역을 담당.
- 2021년 6월 인수한 자회사 안다르는 '탄탄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하는 애슬레저 전문 브랜드로 2023 대한민국 패션품질대상 애슬레저부문 2년 연속 1위 기록.
✅ 기업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8.1% 감소, 당기순이익은 1.8% 증가.
- 현재 쿠팡에는 주력 제품들이 각 카테고리에서 매출이 성장하고 있으며, 쿠팡 온라인 광고 집행으로 당사의 장점을 십분 발휘하여 카테고리 내 매출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 2023년에는 클럭, 몽제, 티타드 각 브랜드별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제품 라인업의 다각화 및 새로운 매출 동력으로 활용할 예정.
인크로스
📌편입사유: 디지털 광고 미디어렙 사업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인 '다윈(dawin)', SK텔레콤의 'T deal(티딜)' 운영 대행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자회사 마인드노크를 통해 검색광고 및 디지털 광고 대행 사업을 수행.
✅ 기업 개요
- 디지털광고 전문기업으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주력으로 영위함.
- SK텔레콤의 AI 기술과 문자메시지, 커머스를 결합한 '티딜(T deal)'의 운영대행사업도 함께 수행하고 있음.
-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연구소 '인크로스 데이터랩'을 출범하여 광고주가 최적의 캠페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 기업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감소, 영업이익은 24.6% 감소, 당기순이익은 0.1% 증가.
- SK텔레콤을 비롯한 관계사들과의 밀접한 협업을 통해 디지털 광고 지면과 데이터를 함께 유통하여 디지털 광고의 가치를 극대화해 나갈 예정임.
- 문자를 활용한 폐쇄형 커머스 T딜로 꾸준히 이용자를 끌어모으고 있으며 SK ICT 패밀리인 SK텔레콤과 시너지를 키우고 있음.
YG PLUS
📌편입사유: 광고대행사로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 광고표현물을 제작.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의 광고 에이전시 역할 및 다양한 브랜드 콘텐츠를 기획, 제작.
✅ 기업 개요
- 동사는 음반 및 음원 유통과 음악서비스, MD제조 및 유통, 광고대행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1996년 11월 설립됨.
- 동사의 주요 사업은 YG엔터테인먼트 등 소속 아티스트의 음반 및 음원 유통사업과 음악 플랫폼 운영대행사업,
- 아티스트 MD/캐릭터 제작 및 판매사업, 광고대행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해 금융투자사업과 음반 인쇄 및 컨설팅을 영위하고 있음.
✅ 기업 실적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0.9% 증가, 영업이익은 356.7% 증가, 당기순이익은 139.8% 증가.
- 소속 아티스트의 견고한 음반 판매 실적과 IP의 라이선스 매출 증대, 자회사 포레스트팩토리의 지속 성장, 외부 인기 IP 연계 사업 신규 진출이 호실적에 기여했음.
- 음악서비스와 기타(음반 유통 및 라이선싱) 부문은 신인 아티스트의 음반 성장세와 음원 흥행으로 내년에도 성장할 전망임.
<관련 글 보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 Fn 가이드 FnGuide.com
- 네이버 금융 https://finance.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