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징주

[특징주] 엔씨소프트 : 리니지 W 초반 대호조

by still2030 2021. 11. 7.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신작 게임을 발표한 엔씨소프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W를 출시하였는데요. 리니지 W의 초반 호조로 좋은 출발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니지 W의 신작 효과가 얼마나 있을까요? 과연 지속 가능할까요? 엔씨소프트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이 어떤지 확인해보세요.

 

 

엔씨소프트 기본 주식정보

<재무정보>

엔씨소프트 재무정보

 

엔씨소프트는 어떤 회사?

  •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함.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 2',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 M', '리니지 2M', '블레이드 앤 소울 2' 등이 주요 게임임.
  • '리니지 M'과 '리니지 2M'이 꾸준히 국내 구글 플레이 매출 1, 2위를 유지했으나 최근 경쟁작에 1위 자리를 내주고 2, 3위로 내려옴.
  •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음.

 

엔씨소프트 실적은?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 감소, 영업이익은 62.4% 감소, 당기순이익은 50.4% 감소.
  • 캐시카우 역할을 하던 리니지 시리즈에서 유저가 이탈하면서 성장이 정체됨. 여기에 인건비, 마케팅비가 늘며 비용은 증가함. 이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됨.
  •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지만 본업인 게임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지 않으면 반등이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림.

 

 

엔씨소프트 종목 리포트

이베스트 증권 성종화 애널리스트의 최근 종목분석 리포트입니다. 참고하여 보세요.

 

11/4 리니지 W 12개국 글로벌 론칭. 주가는 론칭 당일 9.4% 급락

전일(11/4) 0시 리니지 W가 12개국(한국, 일본, 대만, 홍콩,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말 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UAE, 카타르)에 구글 애플 동시 론칭되었다.

그런데, 동사 주가는 리니지 W 12개국 론칭 당일 개장부터 급락하더니 장중 내내 10% 이상 급락 상태를 지속하다 결국 종가도 9.4% 급락한 채 마무리되었다. 기대 신작인 리니 지 W 12개국 론칭 당일 주가는 왜 급락했을까?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동사 주가가 리니지 W 론칭 당일 개장부터 급락한 것은
1) 서비스 시작 직후 일부 서버에 서 부하가 발생하며 서버 다운 및 접속 불가 현상이 발생했다는 뉴스와
2) 07시경 한국시 장 iOS 진입 매출 순위가 3위에 불과하다는 뉴스 등이 투자자들의 불안심리를 자극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한다.

특히, 겨우 두어 달 전 블소 2 한국의 기대 대비 실망으로 주가가 급락했던 경험이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리니지 W 론칭 후 몇 시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 서 보다 자세한 정보가 소통되기도 전에 몇 가지 불안한 뉴스가 들리다 보니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라는 격"으로 매도세가 확산된 것으로 추산된다

 

리니지 W 론칭 초반 흥행 수준 "대호조". 오히려 전망치 상향 필요

리니지 W 12개국 론칭 초반 흥행 수준은 우려와 달리 트래픽 및 매출 모두 "대호조"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1) 론칭 직후 일부 서버 부하 문제는 그만큼 이용자가 폭주했기 때문이었다. 108대의 서 버로 출발했는데 모든 서버가 수천 명의 대기열이 발생했고(서버당 수용인원 5,000 - 10,000명) 유명 BJ가 참여한 인기 서버의 경우 대기열이 수만 명에 달했다.

그리고, 일부 서버의 부하 문제도 곧바로 다 해결하여 지금은 서버 부하 문제는 없다. 아울러 서버는 론 칭 당일 18시 10번째 월드 판도라를 오픈하여 120대로 12대 증설했다.(월드당 12개)

2) 론칭을 단행한 12개국 모두 게임 이용자, Paying User 등 트래픽은 대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당연히 매출도 대호 조인 상황이다. iOS 매출 순위의 경우 대만 시장은 론칭 후 곧바로 1위에 진입했고, 한국은 론칭일 07시 3위로 진입한 후 11시경 2위, 16시경 1위로 올라섰다.

태국, 홍콩 등도 20-30위로 순위에 진입한 후 순조로운 상승 추이이다. 참고로 한국의 경우 출시 후 4개월이 흘러 상당 수준의 하향 셋업 과정을 거친 오딘 매출보 다 훨씬 큰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중국 미호요의 원신이 11/2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단행한 효과로 iOS 매출 순위 기준 중국,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모두 반짝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리니지 W의 아성에 밀려 2위에 그치고 있을만큼(구글은 4위) 리니지 W의 기세가 대단한 상황이다.

구글 매출 순위는 1주일 누적 매출 기준이라 리니지 W는 아직 순위에는 없으나 사실상 1위일 것으로 추산되며 일수가 며칠만 누적되면 공식 순위 1위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한다.

3) 따라서, 리니지 W 12개국 4 Q21 일평균 매출 전망치를 종전 15.3억 원에서 23.4억 원으로 53% 상향했다. 이에 따라 2022년 지배주주 순이익 전망치는 12.9% 상향되었다

 

 

목표주가 상향. 투자의견 Hold에서 Buy로 상향

리니지 W 매출 전망치 상향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는 64만 원에서 74만 원으로 15.6% 상향하고 투자의견도 Hold에서 Buy로 상향한다.
리니지 W의 론칭 초반 대호조에도 불구하고 론칭 당일 주가가 급락한 것은 과도했다고 판단한다. 리니지 W의 대호조는 블소 2 실망감을 상당 부분 메이크업해줄 수 있을 만한 재료라 판단한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댓글